현대 기업 환경에서 단순한 개인의 역량만으로는 조직의 성장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최고의 인재를 확보하고 최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도,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근본적인 조직 운영의 한계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이는 구성원들의 조직 몰입도는 낮아지고 협업은 어려워지기 때문에 조직개발워크숍을 통해 조직의 구조와 문화를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1. 조직개발(OD)의 본질에 접근하다.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은 단순한 역량 강화 교육이 아닌, 조직의 근본적인 작동 방식을 혁신하는 전략적 접근법입니다. 이는 리더십, 협업 방식, 조직 문화, 업무 프로세스를 총체적으로 진단하고 개선하는 체계적인 변화 관리 프로세스입니다.
레퍼런스HRD 조직개발워크숍은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여 이슈에 대한 현실적인 개선안을 도출함으로써 지속적인 조직의 성장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단순히 문제를 진단하는 것을 넘어, 실행 가능한 액션플랜을 도출하고 실질적인 조직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조직개발의 진정한 가치를 추구합니다.
[워크숍 전] 오피니언 리더를 통해 내부 이슈 파악(목표관리, 권한부여, 피드백, 의사소통, 심리적 보상)
[워크숍 진행] 함께 일하는 방식 '액션플랜'의 도출('언제', '무엇'과 '어떻게'에 대한 공감과 합의)
[워크숍 후] 지속적으로 실천을 위해 실천 다짐 실행을 독려하고 실행도를 파악하고 공유하여 동기 부여
2. 레퍼런스HRD 조직개발의 두 가지 핵심 워크숍
레퍼런스HRD는 문제 해결 중심으로 ① 팀 내 일하는 방식 개선 워크숍과 ② 팀(부서) 간 협업 워크숍으로 조직개발에 접근했습니다. 두 워크숍은 조직의 협업 구조를 미시적(팀 내) 및 거시적(부서 간) 관점에서 보다 근본적이고 포괄적으로 보았습니다.
① 팀 내 일하는 방식 개선 워크숍 : 팀 내부의 미시적인 협업 구조 개선 "팀 내부의 협업과 소통을 정비하고, 실행력을 높이는 워크숍" * 핵심 목표 - 팀 내부의 협업과 소통을 정비하고 실행력을 높이는 것 * 기대 효과 - 팀 내 수평적 소통 체계 구축 - 효과적인 내부 피드백 메커니즘 설계 - 팀원 간 상호 이해와 신뢰강화
② 팀(부서) 간 협업 워크숍 : 조직 간 거시적인 협업 구조 개선 "부서 간 장벽을 허물고, 효과적인 협업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워크숍" * 핵심 목표 - 부서 간 장벽을 허물고 효과적인 협업 프로세스 구축 * 기대효과 - 부서 간 전략적 목표 정렬 - 통합적 업무 프로세스 설계 - 부서 간 협업 시너지 창출
3. 조직 내 합의를 거친 액션플랜과 일하는 방식 샘플
4. 조직개발 워크숍 주요 레퍼런스
레퍼런스HRD 조직개발워크숍은 팀 혹은 부서 마다 해결해야 하는
구조, 문화, 일하는 방식 등 다양한 이슈에 따라 개선방안이 달리 되기 때문에
매 차수 프로그램 구성을 달리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협업 방식과 일하는 방식을 점검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우리 조직의 협업 방식을 점검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보세요.